1. 다단계 마케팅 소개
다단계 마케팅이란 기존 회원이 소비자에게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해 자신의 판매원으로 등록하게 하여 그 판매원이 또 다른 소비자를 판매원으로 만들어 등록시키면서 소득을 얻는 형태입니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이들에게
인센티브로 지급하며 사업을 유지하는 형태입니다. 비슷한 이름으로는 네티워크 마케팅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을 판매원을 만들어 제품 판매 채널, 유통망을 확대해 나가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상품을 판매할 판매원을 모집하고 그 판매원은 다시 다른 판매원을 가입시키면 일정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의료보험이나 퇴직금을 신경 쓸 필요가 없고 판매원 입장에서도 여가 활동으로 능력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WIN-WIN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를 판매원으로 만들어 확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유통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합법적 다단계 마케팅의 경우에도 품질 대비 가격이 상식 이상으로 높게 책정되거 이익을 공유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불법적인 업체는 좋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는 목적보다는 빠른 시간에 돈을 버는데만 관심이 많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는 시각이 많은 마케팅 기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단계 마케팅은 판매시장에서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 다단계 마케팅 성공 사례
다단계 회사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첫번쨰로 암웨이라는 회사입니다. 암웨이는 다단계 마케팅 , 네티워크 마케팅의 원조라고 부를 정도의 뿌리 깊은 회사입니다. 값 비싼 제품임에도 오랜 기간 동안 시장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두 번째로 가장 성공한 회사인 애터미입니다. 다단계, 네트워크 마케팅 인식이 안 좋은 이유는 다단계 기업들로 인해서 제품을 사재기당한 경우, 그로 인해 가족들의 피해, 파산 등 한마디로 인생이 무너진 사람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국내 다단계 기업은 그야말로 악질이였습니다. 사람들이 다단계를 싫어하는 본질적인 이유는 다단계는 나에게 해를 주게 될 것이라는 뿌리 깊은 선입견이 있기 때문입니다. 애터미는 국내 시장에 안착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한국에서의 다단계 사업의 인식 개선은 아직 길이 험하다고 생각합니다.
3. 용어 정리
3.1 레인보우 : 승급제방식이라고 부릅니다. 단순 소비재가 아닌 내구재 상품을 취급하는 회사가 많이 사용합니다.
장점은 단기적으로 고소득을 올 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단점으로는 사재기나 , 초기 구매 금액을 과도하게 책정 , 강매를 일삼을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 화가 쉽습니다. 문제를 야기한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3.2 유니 레벨: 가장 단순한 체계입니다. 각 단계별로 보너스율이 정해지게 됩니다. 상품을 많이 팔수록 큰 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을 소비하는 것에 관심 있는 판매원이 주 이 기 때문에 단점으로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게 되는 판매원들은 다운 라인을 제대로 구축하기 어렵고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4. 총평
다단계 마케팅을 위해서는 보상플랜을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보상플랜을 만들 땐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제품이 특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력으로 취급하려는 상품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 가능한 소비재인지 한번 사면 재구매 기간이 긴 내구 재인지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플랜을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에는 한번 소비하고 그쳐버리는 제품과 , 소비 사이클이 짧거나 긴 제품이 있습니다. 어떤 특성을 지닌 상품이냐에 따라 매출 , 직급 유지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다단계 마케팅을 진행할 때 사업자 판매원을 운영할 건지, 소바자이자 판매원 위주로 운영할건지 결정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리쿠르팅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위 판매원 수를 제한을 둘 건지 , 제한을 두지 않을 건지에 따라 팀워크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아이템, 획기적인 아이템이 아니라면 접근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다단계에 대해 인식이 매우 부정적입니다. 성공 조건은 좋은 상품이 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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